테마피부과

 

Home > 피부이야기 > 기능성 화장품, 올바르게 사용하기

에센스와 수분크림

피부에 생기를 주는 것이 수분 에센스입니다. 중건성 피부는 에센스와 로션을 1:1 비율로 섞어 바르고, 악건성 피부의 경우에는 에센스와 크림을 1:1로 섞어 바릅니다. 수분 크림은 피부에 공급된 영양과 수분이 공기 중에 증발하지 않도록 도와주므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꼭 사용할 것.

메이크업베이스와 수분팩

워터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들은 자칫하면 얼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메이크업베이스와 파운데이션을 스펀지를 사용하고 파우더는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1-2회 정도 마사지와 팩을 하면 좋습니다. 팩을 하기 전 5-10분 동안 스팀타월을 하면 피부의 노폐물 제거와 수분공급을 도와줍니다.

수분 화장품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수나 거친 세안 등으로 우리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기 쉽습니다. 피부에 촉촉한 수분을 제공하는 수분화장품! 수분화장품은 우선 필요 없는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과 유분이 적당히 함유된 수분 제품을 사용해 피부 보호막을 형성하게 해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억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수분 화장품의 경우, 각종 무기성분과 미네랄이 들어있는 물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표면에 골고루 퍼져 흡수력이 우수하고 수분 보유력, 피부 활성화 작용을 상승시킨다. 또한 수분 밸런스를 유지시켜줍니다.

그러나 피부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고 해서 모두 가다 수분 화장품은 아닙니다. 피부 내에서 수분을 보유해주고 수분 합성까지 도와주어 근본적으로 수분 발란스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수분 화장품입니다. 사용할 때 끈적임이나 무거움 없이 물을 바르듯 산뜻하고 시원한 느낌을 줄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수분 발란스를 유지시켜 주므로 촉촉함이 계속 유지하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개봉한 다음에는 1년 이내에 사용을 하고 가급적 사용 후 뚜껑을 잘 닫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부작용을 조심하자

  • 화장품 알레르기
    화장품을 사용하는 여성들 중 민감한 피부를 가진 경우, 화장품 알레르기는 주로 화장품에 들어있는 특수한 향료나 방부제, 자외선 차단제, 산화 방지제 등에 의하여 피부가 가렵고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심하면 물집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화장품 알레르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인으로 파명된 화장품의 사용을 피하고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다른 종류의 화장품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이 피부트러블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의심된다면, 화장품에 들어있는 성분을 등에 부착시킨 후 시간이 지난 후 피부반응을 살펴보는 첩포검사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 맞지 않아 자주 고생하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방법 외에도 스스로 확인하여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팔의 굴측면, 즉 팔이 접히는 부위의 피부는 얼굴 피부에 가장 비슷한 피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하고자 하는 화장품을 얼굴에 사용하듯이 하루 1-2회 정도 약 1주일간 사용하여 보는 것입니다. 특별히 이상 증상이 없다면 비교적 안심하고 얼굴에 사용하여도 좋을 것입니다. 새로 구입한 화장품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 편리한 방법입니다.

  • 화장독의 두 종류
    화장독이라고 하는 화장품에 의한 피부트러블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습진과 자극성 습진이 그것인데 두 질환이 증세가 서로 비슷하므로 보통 사람이 구분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화장품 부작용은 바꾼 화장품에서만 생기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그것은 틀린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습진’은 오랫동안 반복해서 사용해온 화장품에서 생깁니다.

    왜냐하면 알레르기가 생기기 위해서는 ‘감작(Sensitization)’이라는 과정이 필요한데 보통 수주에서 수개월의 시간 동안 반복해서 원인 화장품에 노출되어야 ‘감작’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자극성 피부염’은 처음 바르는 화장품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꾼 화장품에 생긴 “화장독”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자극성 습진은 아닙니다. 화장품의 성분은 회사에 따라 별 차이가 없고 비슷하기 때문에 교차반응에 의해 ‘알레르기성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성 습진은 자극성 피부염에 비하여 원인이 되는 화장품을 계속 사용하면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작은 물집들이 잘 생깁니다.

 

테마 퀵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