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피부과

 

Home > 여드름 관리 > 여드름이란?

여드름이란?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사춘기에 발생하기 시작하여 20대 중반 경에 쇠퇴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남자보단 여자에서 일찍 나타납니다. 국내 조사상 여성은 초경 약 3년후에 생기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성에선 21세 이후에 생기는 경우에도 있으며 30대에 시작하는 예도 있습니다. 이때는 치료도 더 오래 걸리고 재발도 잘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많은 여성에서 생리전 일주일이내에 여드름이 나빠진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모낭 개구부가 생리 15-20일에 가장 좁아지고, 피지분비는 황체기인 생리후 18-25일에 높아지는 것과 관련됩니다. 그러나 임신이나 분만은 여드름의 경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지분비가 많은 얼굴, 목, 등의 상부, 가슴 등에 생기는데, 대개 얼굴에서 시작합니다. 얼굴 중에선 뺨에 가장 많고, 이마, 코, 턱에도 생기지만 눈 밑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여드름의 가장 기본적인 병변은 면포(코메도)라고 하는데, 이는 털구멍 입구가 각화 되어 막히게되고 그 아래에 각질과 피지 등이 차여서 하얗게 보이며, 때로는 주위에 각질이 차여서 검게 마치 점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면포와 더불어 모낭에 염증에 따라 작게 곪기도 하고 노랗게 농이 보이는 농포를 볼 수도 있고, 심할 땐 큰 낭종을 이루기도 합니다.

여드름 균은...

피지를 유리 지방산으로 분해하여 모낭을 자극함으로써 모낭의 입구가 더욱 막히게 됩니다. 여드름 균이 화학물질을 방출하여 진피 내에 있는 백혈구를 유인합니다. 백혈구는 여드름 균을 제거하기 위하여 효소를 방출하며 이것이 모낭을 파열시키게 됩니다.

모낭에는...

모낭에는 피지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피지선은 사춘기 이후에는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이루어집니다. 피지 분비는 난소와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자극합니다. 생리적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피지 분비를 일으킵니다.

그러나 모공이 막혀 있으므로 분비된 피지는 배출이 되지 않고 그대로 모낭 안과 피지선 내에 정체가 됩니다. 정체된 피지 내에서 여드름 균이 증식합니다.

모낭이 파열되면...

모낭 내에 있는 내용물이 진피 내로 흩어지면서 염증이 시작됩니다. 염증이 지속되면 진피가 손상이 됩니다. 진피가 손상이 되면 모공이 확장되고 흉터가 남습니다.

 

테마 퀵보드